리텐션 (Retention)

글로벌 비즈니스 발전 과정에서 과거 마케터들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는데 집중했습니다. 그러나 빅 데이타가 가능해지면서 현재 고객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리텐션 (유지) 전략이 더더욱 중요해졌고 효과적인 경우가 많아졌습니다. 해외 기존 고객 리텐션 전략은 기업을 위해 보다 큰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반면,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게 되면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될 뿐입니다.

기존 고객을 만족스럽게

페드릭 레이치헬드 는 자신의 저서 ‘충성도의 영향: 성장과 이윤, 그리고 지속되는 가치 뒤에 숨겨진 힘 ’에서 전체 고객 중 5%에 해당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이, 평균적으로 고객 1명당 이윤을 25%에서 100%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.

여러분이 새로운 고객 한 명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비용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6-7배 더 들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, 새로운 고객 발굴에만 지나치게 집중할 경우 잃게 되는 기회 비용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핵심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는 것입니다.

 

판매 매장은 단지 시작일 뿐

세일즈 매장을 넘어서 한국 고객 기업들의 전체적인 브랜드 파워가 확장되는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찾아내는 것이 TribalVision Korea의 가장 큰 역할중 하나입니다. 한국 고객 기업들의 브랜드와 미래에 대한 실례를 들어주는 간단한 전략부터, 구매자들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여 비용 대비 효과적인 트라입(tribe)형성 시스템을 실행하는 것까지 포함됩니다.

가끔씩 와서 주문만 하는 고객들을 볼 수 있습니다. 반면에 열정적으로 여러분들의 기업에 대해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기꺼이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구매자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. 이런 구매자들이 오랫동안 여러분 기업들을 지탱해주는 것입니다.